1. 내 적성에 맞을까?

생물학은 인간을 포함한 생명체의 구조와 생명현상을 연구하는 과학이며, 실험실 내에서의 다양한 실험과 야외 및 임해 실습을 필요로 하는 학문이다. 그러므로 생물학 전공은 과학적 탐구의욕이 충만한 학생으로서 생물에 대한 친밀감, 생명현상에 대한 호기심, 생체의 구조 및 지구환경에 대한 관심 뿐만 아니라 실험이나 야외실습 등에 흥미가 있는 학생들이 공부하기에 매우 적합한 분야이다.

2. 전공의 특성은 무엇일까?

최근 눈부시게 발전한 분자생물학과 생물정보학은 생명의 신비를 하나 하나 밝혀가고 있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생명과학은 21세기를이끌어가는 학문이라고 말한다. 이 말은 그 동안 축적된 물리화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이제는 인간과 생명의 신비를 풀어가야 하는 때가 도래했다는 것을 뜻한다. 이제 생물학은 인간과 생명의 비밀을 탐구하는 기초학문으로서 뿐 아니라, 그러한 생명탐구에서 얻어진 방대한 지식은 바로 인류의 건강과 복지를 위한 최첨단 과학기술로 발전하고 있다. 그러므로 생물학은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기초과학이자 기술과학이며 모든 과학과 기술을 포괄하는 종합과학이라고 할 수 있다.

3. 어떤 교과과정이 있을까?

생물학전공의 교과과정은 분자생물학, 생물정보학(Bioinformatics), 발효공학, 유전학, 생물공학, 유전공학, 생리학, 유전체학(genomics), 생화학, 유전자조작학, 생물물리학, 분자발생학, 미생물학, 세포학, 비루스학 등과 같은 미시적 생명현상과 그 응용기술을 다루는 교과목들과 분류학, 진화학, 환경생물학, 생태학, 형태학, 행동학, 사회생물학 등과 같이 생물과 환경, 생물과 생물간의 상호작용을 다루는 거시적 영역의 교과목들, 그리고 중등학교 교사를 희망하는 학생들을 위한 생물교육론, 생물교재연구 및 지도법 과목으로 구성되어 학생들은 이러한 교과목과 각종 실험실습과정을 이수함으로서 과학자로서의 소양과 각급 교육기관의 교사, 연구소의 연구원, 생물공학산업체의 연구개발인력, 환경분야의 고급전문인력으로서의 자질을 갖추게 된다.

4. 졸업 후 진로는?

생물학전공은 1979년 설립되어 2002년 2월 제 20회 졸업생을 배출하였다. 2002년 2월 현재까지 977명의 학사, 50명의 석사, 9명의 박사를 배출하였으며, 이들은 대학교수, 중등학교 교사, 국공립 기초과학 및 생명공학관련 연구소, 생물공학관련 회사, 제약회사 등 다양한 분야에서 연구, 교육, 개발 업무에 종사하고 있다.

 최근 세계적으로 인간과 환경 친화적인 생명과학산업이 21세기의 주력산업으로서 집중 육성되고 있고, 우리나라도 생명과학관련산업이 획기적으로 발전함에 따라 생물학고급전문인력수요가 급증하고 있어서 생물학 전공자의 진로는 매우 밝다. 또한 우리나라에서도 의학전문대학원제도가 점진적으로 도입되고 있으므로 생물학을 공부한 후 의학전문대학원으로 진학하여 의사가 되는 길도 열리고 있다.